home / 교육자료실 / 자료실  
 




제   목  롤란드보어북미인디언활
날짜  2005.07.18 22:48 조회(11696)
위니펙, 2004년 8월 16일

대한민국 영집 궁시박물관의 특별전시 "궁시: 동양과 서양의만남" 을 위한 글, 저자 롤란드 보어

북미 인디언의 궁술 전통

북미인디언의 문화는 특히 그들의 생활양식에 있어 독특하게 주위의 자연환경에 맞게 적응하였다. 토착민들은 그들의 주변에서 구할수 있는 동물과 식물들을 생계수단으로 하고 또한 옷, 숙소, 무기와 공구를 만드는 원료로 삼았다. 이러한 기본적인 원료를 구하는데 선택의 가능성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인디언들의 기술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볼때 제한될 수 밖에 없었다 . 이것은 특히 그들의 물질문화에 반영된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들에도 불구하고 북미 인디언들은 그들의 도구와 무기를 정확히 그들의 필요에 맞게 발달시켰다. (그림 1 참조) 인류학자들은 인디언들의 문화를 그들의 환경의 독특성에 따라 구분하고 이러한 지역들을 "문화지역" ("culture areas") 이라고 칭하였다. 가장 두드러진 지역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동부 숲지역 (the Eastern Woodlands), 대평야지대 (the Great plains), 남서부지역 (the Southwest), 북서부 해안지대 (the Northwest Coast), 북극권에 접한지대 (the Subarctic)그리고 북극지대이다 (the Arctic).
북미인디언들의 일부분이 농사를 주요 생계수단으로 하였는가 하면 다른인디언 종족들은 완전히 사냥과 식물채집에 의존하곤 하였다. 이렇게 생계양식의 다양성에 상관없이 활과 화살은 모든 토착민들에게 있어서 큰 짐승을 사냥하거나  적과 싸움이 벌어졌을때 주요한 무기로 사용되어왔다. 아직까지도 고고학자들은 정확히 언제부터 북미에서 궁술기술 (archery technology) 을 썼는지에 대해 논쟁을 한다. 북미의 가장 오래된궁술 문화유물 (archery artifacts) 로는 와이오밍의 마미 동굴 발굴지 (The Mummy Cave site in Wyoming) 에서 발굴된 것으로 보는데 그 연대는 734 AD 로 추정된다. 이 문화유물들은 화살대로 판정되는 부분들을 포함하는데 이 끝부분을 보면 오늬와 같이 끝이 패여있어 이것을 근거로 궁술을 썼다고 보는 것이다. Harold McCracken and Waldo Wedel, et al. (eds.). The Mummy Cave Project in Northwestern Wyoming. The Buffalo Bill Historical Center: Cody, Wyoming, 1978, pp. 56, 57, 96. 그러나 석질로 된 발사촉 (lithic projectile points) 을 검토했을때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 출처시기를200 AD 로 보고 이에 따라 북미전체에서 그리고 북대평야지대에서 기록된 가장오래된 궁술기어라는데에 동의한다. Liz Bryan. The Buffalo People: Prehistoric Archaeology on the Canadian Plains. University of Alberta Press: Edmonton, 1991, p. 85.  그러나 활과 화살이 북미지역에서 독립적으로 발달했는지 아니면 이 궁술이 아시아에서 온 이주자들에 의해북미로 소개된것인지에 관해서는 아직도 불분명하다.

동부 삼림지대

동부해안지역, 대호수 (the Great Lakes) 그리고 아팔라친 산맥 (the Appalachian Mountains) 사이의 광활한 지역에는 북미인디언의 문화를 지배하는 두 종류의 생활양식권이 있었다. 이동하면서 사냥과 채집을 주로 하는 종족들이 있었는데 이는 알공퀸 (the Algonquin) , 델라웨어 (the Delaware) 그리고 오집와 (the Ojibwa) 였다. 그들은 한해에 일정한 계절의 주기에 따라 그들의 영토내에서 움직였는데 이것은 생계에 필요한 물자들을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지역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그 지역을 찾아 옮겨다녔다. 다시 말하면 이 인디언들은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그들의 정해진 루트를 따라 이동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토착민들은 야생으로 자라는 쌀과 열매들을 채집하였는가 하면 물고기를 잡기도 하고 단풍당 (maple sugar) 을 만들곤 하거나 사슴, 곰 그리고 큰사슴 (moose) 을 사냥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자작나무의 껍질 (birch bark) 로 만든 텐트와 비슷한 오막집에서 거주하였는데 다른곳으로 움직일때가 되면 오막집을 그 곳에 남기지 않고 다시 조립하여 이동할때 가지고 가곤 하였다. 자작나무 껍질은 카누를 만드는데에도 사용되었다. 왜냐하면 강줄기를 따라 움직이는 것이 그들의 주요 이동수단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반면 동남부지역의 췌로키 (the Cherokee) 족이나 대호수의 동남지역에 살던 이로쿠아 (the Iroquois) 족들은 이동하지않고 한곳에 정착하여 농사를 지으면서 살았는데 이들은 둥근오두막집이나 긴 형태로 된 집으로 형성된 반영주마을에서 살았다. 이들은 옥수수, 콩 그리고 호박을 재배하였는데 주로 여자들이 밭을 갈았다. 이종족들사이에서는 여자들이 집을 소유하였으며 무시할수 없는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남자들은 사슴, 곰 그리고 다른 큰짐승들을 사냥하였으며 종족의 방어에 책임이 있었다.
이 광대한 지역에 살았던 옮겨 다니며사냥을 하거나 먹을 만한 식물들을 채집하여 생계를 유지했던 사람들 그리고 정착하여 농사를 지으며 살았던 인디언들은 대부분 사람크기의 활과 꽤 긴 화살을 사용하였는데 주로 전투시에 그리고 사냥을 할때 썼다. 동부삼림지대의 광대한 낙엽성의 숲들은 활과 화살을 만드는데 아주 적합한 단단한 재목을 제공하였다. 예를 들면 히코리 (hickory), 양물푸레나무 (ash), 오크 (oak떡갈나무, 참나무, 가시나무 무리), 느릅나무 (elm) 그리고 동남지역의 흑아카시아나무 (Southeast black locust) 들이다. 대부분의 활들은 마디가 하나도 없고 반듯한 한 조각의 나무로 만들었다. 이러한 활들은 "셀프보우" (selfbows) 라고 칭한다. (그림2 참조) 어떤 삼림지역의 활들은 넓고 평평한 모양새를 갖는데 이러한 디자인은 활을 당겼을때 생기는 압축과 긴장내지 압력을 보다 골고루 분배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들은 대체적으로 그 당시에 쓰였던 돌과 뼈로 된 연장만으로 만들기 어렵다. (그림3 참조) 다른 종류의 활은 삼림지대의 활들보다 좁은 대신 횡단면으로 보았을때 "영국"식의 장궁 (the "English" longbow) 과 비슷하게 거의 둥글거나 반 둥근모양으로 생겼다. 활을 만드는 나무들 예를 들어 흑 아카시아나무 (Southeast black locust) 또는 보다 서쪽지대에서 나는 오세이지 오렌지 (미국 남주산의 뽕나뭇과의 식물) 들은 이렇게 좁고 둥근 모양의 활을 만드는데 적합한데 왜냐하면 이런나무들은 압축과 압력에 대해 그 저항 강도가 히코리, 느릅나무 또는 양물푸레나무와 같은 나무들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좁고 둥른모양의 활들은 넓고 판판한 활들보다 석기 도구로도 만들기가 훨씬 쉅다.
화살들은 대부분 66에서 76 센티메타사이의 길이이고 깃이 상대적으로 짧다. 화살 깃은 주로 포식성의 조류들 예를 들어 야생거위나 야생 칠면조의 깃털로 만든다. 돌이나 뼈로된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뾰족한 화살촉은 큰짐승을 잡거나 적과 싸울때사용되었다. 동남부 해안지역에 사는 인디언들은 상어이빨로 화살촉을 만들기도 하였다. 화살의 종류들은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들어 토끼나 다른 작은 짐승들을 잡을때 쓰는 화살촉을 특별히 만들지 않고화살의 끝부분을 뾰족하게 만들었다. 또한 화살촉이 뾰족하지 않고 무뚝뚝하고 곤봉모양으로 생긴화살이 있는데 이는 주로 새를 잡을때 사용되었다. 이렇게 뭉뚱한 끝은 새를 쏘았을 때 새의 깃털을 망가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만들었다. (그림 4와 5 참조) 대부분의 동부 삼림지대의 궁사들은 화살을 뺨까지만 잡아당긴후 방사한다. 이때 쓰이는 손가락의 위치는 여러가지 종류의 지중해식 화살 방사법을 썼다. (그림 6 참조)
삼림지대의 사람들은 주로 활시위를 촉촉한 동물힘줄을 꼬아서 (twisted animal sinew) 만드는데 생가죽 조각 (strips of raw hide) 이나 동물 내장을 꼬아서 (rolled animal intestine (gut)) 만들기도 하고 때에따라 드물게는 나무의 안쪽 껍데기 (the inner bark of trees) 등의 식물성 섬유질 (plant fibers) 로 만들기도 했다. 화살집은 동물가죽을 사용하는데 털이 붙은채로 만들때도 있고 털을 제거하고 가죽만 사용할때도 있다. 또한 나무의 껍떼기를 엮어서 만들기도하고 속이 빈 통나무를 화살집으로 쓰기도 했다.
초창기의 유럽 탐허가들과 북미 인디언사이의 전투에 관한 많은 기록들을 보면 이 동부삼림지대의 활과 화살이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페인의 나르바에즈 탐험대 (Spanish Narvaez expedition) 의 배가 침몰했을때 살아남은 자들이 걸프해안 (the Gulf Coast, or Gulf of Mexico) 지역에 도착했는데 이때 적어도 열명의 사람들이 온몸이 갑옷으로 둘러싸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지역에 살고 있던 인디언들의 화살에 완전히 관통되었다. 그 유명한 카베자 데 바카 (Cabeza de Vaca) 와 다른 두사람만이 12년 동안 현미국의 남부지역에 살고 있던 여러 인디언 종족들과 같이 지낸후 살아서 멕시코로 돌아갔다. Al Herrin, "Eastern Woodland Bows, " Jim Hamm (ed.), The Traditional Bowyer's Bible. vol. II, Lyons and Burford: New York, 1993, pp. 51  80, p. 68.
유럽인들이 북미지역을 식민지로 삼기 시작하면서 인디언들에게 총을 팔기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인디언들이 차츰 서서히 유럽식의 무기들을 채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큰동물 사냥이나 전투에 쓰였던 궁술은 주요무기로서의 중요성을 잃게 되었다. 인디언들이 총을 받아들인 이유는 물론 총이 발사시에 관통력이 훨씬 크기 때문이지만 총을 쏘았을때 나는 엄청한 소음이 총을 갖고 있지 않은 적에게 위협감을 주어 심리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계기를 주었기 때문이었다. 사냥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한번 총으로 큰 짐승들을 잡기 시작하자 총 발사시에 나는 소음이 동물들의 경각심을 발달시켰을 뿐만 아니라 신경을 날카롭게 만들어 그 지역에서는 예전과 같이 가까이 가서 활과 화살로 사냥을할 수가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인디언종족들이 할 수 없이 보다 먼 거리 (their greater range) 안에서 사용할수있고 살상력이 큰 총을 받아들여야 했다. 이것은 아직도 현재의 북미 사냥법에 반영된다. 매년 가을에 총 사냥시기가 열리는데 보통 그 두 주 전에 궁사들만이 활과 화살로 사냥을 할수 있게 되어 있다. 그 이유는 궁사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어 큰 동물들이 총소리에 놀래 신경이 예민해지기 전에 가까이 가서 사냥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북미 대평야 지대

북미 대평야지대의 만단족 (Mandan) , 히다짜족 (Hidatsa), 아리카라족 (Arikara), 오마하족(Omaha) 그리고 포네족 (Pawnee) 과 같은 인디언들은 미조리 강과 그 강줄기를 따라 흙으로 만든 집을 짓고 큰 마을에서 살았었다. 이들은 땅이 비옥한 강변가에 옥수수, 콩 그리고 호박농사를 짓고 광대한 평야지대에 살고 있는 바이손 (bison) 등을 사냥하면서 생계를 유지했었다. 다른 종족들 즉 북방지역의 평야지대에 살았던 블랙? (Blackfoot, 검은발) 족 그리고 남부지역의 평야지역에 살았던 코만치 (Comanche) 와 카이오와 (Kiowa) 족들은 사냥을 하거나 먹을만한 식물들을 채집하면서 살았는데 주로 광대한 바이손 떼를 사냥하는것이 주요 생계수단이었다. 그들은 둥근 원뿔모양의 텐트에서 살았는데 이 텐트는긴 소나무 장대로둥글게 원뿔모양으로 기둥을 세우고 버팔로 가죽으로 둘러쳐서 만들었다. 이 텐트는 이들의 생활양식에 잘 맟춘것으로 그들의 주요 생계수단인 바이손 떼들이 이동할때 손쉽게 텐트를 걷어서 거기에 맞게움직이기가 쉬웠기 때문이다.
유럽인들이 말을 대평야지대에 다시 들여왔을때 그지역의 토착민들이 재빨리 말을 짐을 싫는 짐꾼으로 이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말을 훈련시켜 말을 타고 먼 거리를 갈때 용이하게 이용하였다. 그래서 18세기 중반에는 대부분의 평야지대 사람들이 말을 받아들였는데 그 이유는 말이 여행시에 더 빠른 이동성을 부여했을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하게는 말을 타고 바이손 사냥을 하므로서 훨씬 쉽게 사냥을 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바이손이 제공하는 양식으로서의 가치와 말을 이용함으로서 이동력이 빨라지자 쑤 (Sioux)족과 체엔 (Cheyenne) 족과 같은 많은 인디언족들이 농사를 포기하고 평야지대로 이동하여 사냥을 하거나 (mobile hunters) 먹을만한 식물들을 채집 (gatherers) 하며 살게 되었다.
말을 받아들이기 전에 평야지대에 살았던 인디언들의 바이손 사냥방법을 보면 바이손들을 가파른 절벽이나 미리 준비해놓은 큰울짱안으로 몰아서 가까운 거리에서 활과 화살로 쏘아 잡곤 하였다. 말을 타고 바이손 사냥을 하게되자 개별적으로 바이손을 골라 그것만 가까이 접근하여 잡다보니 가파른 절벽으로 몰아 사냥을 할때보다 바이손을 쓸때없이 죽이지않고 필요한 만큼만 사냥하게 되었다.
첫눈에 잠깐 보면무리로 떼지어서 살상하는것보다 적게 낭비가 되는 것처럼보이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그 나름대로의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이 대체적으로 어리고 성숙한 암놈을 선호해서 사냥하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점점 바이손의 인구분포에 무리가 가게 되었다. 인디언들이 어린 암놈을 선호했던 이유는 그들의 가죽이 무두질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부피만 크고 질기기만 한 늙은 암놈이나 거대한 숫놈들과 달리 그 고기의 맞이 더 좋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선호사냥은 정확히 바이손의 재생산에 필요한 암놈의 수를 감수시킴으로써 바이손의 전체적인 비율을 감소시켰다. 유럽상인들이 북미에 도착해서 유럽식의 공구, 무기, 섬유 그리고 다른 제품들을 바이손의 모피와 바꿔 거래를 하기 시작하자 그 광대했던 바이손떼들이 빠른 시일내에 급격한 속도로 줄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됨으로써 평야지대에 살던 인디언족 승마 문화가 생긴지 얼마 지나지 않아 서서히 그 끝을 보게 되는데 이 유럽인과의 상거래가 바로 그 종말의 시작이었다.
뜨겁고 건조한 여름과 무자비하게 추운 겨울날씨는 대 평야지대에 살았던 식물들, 동물들 그리고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우선 식물들을 보면 얼음장과 같은 바람과 습기부족으로 인하여 큰 나무들이 자랄수가 없게 되었다. 단지 강변의 하부지대에만 나무들이 자랄만한 조건들을 부여하였는데 예를 들면 거센 바람에 대한 보호와 또한 영양물질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보통 이런 나무들은 활을 만드는데 부적합한 코튼우드 (cottonwood, 봄에 씨가 많이 날리는데 모양이 면과 비슷하여 면나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다. 따라서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은 이렇게 무자비한 기후로 그 성장이 저해되서 많이 자라지 못한 키가 작은 나무로 활을 만들었는데 짧고 마디가 많은 재목에 의지해야만 했다. 이것이 왜 대부분 평야지대의 인디언 활들이 그렇게 짧은지에 대한 주요한 이유이다. 이 활들은 보통100 이나 120 메터밖에 안 길다. 북방지역의 대평야지대는 좀더 나은데 활을 만들 수 있는 나무로 양물푸레나무 (ash), 촉췌리 (chokecherry. 북아메리카산의 벗나무 일종), 오크 (oak떡갈나무, 참나무, 가시나무 무리) 그리고 느릅나무 (elm) 가 있다.
아시아의 스텝지역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북미 대평야지역의 토착민들은 제한된 재료들로 쓸모있는 활을 만드는 길을 찾아냈다. 이 방법으로 말하자면 활의 등부분에 동물의 힘줄 (animal sinew) 로 여러층을 덮는 것이다. 이 힘줄은 대체적으로 사슴이나 바이손같은 큰짐승의 다리에 있는 힘줄 (tendons) 이나 등뼈의 인대줄 (strips of ligaments running along both sides of their spines) 을 사용한다. 이러한 힘줄 섬유질이 어느 다른 나무보다도 훨씬 압력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그러므로 인디언들은 이러한 힘줄의 섬유질을 활의 등면에 붙여서 사용했는데 이것은 활을 땡겼을때 생기는 압력으로부터 활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활등면에 씌워진 힘줄이 이렇게 짧은 활들이 부러지느 것을 방지하고 또한 활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만단족 (Mandan), 히다짜족 (Hidatsa), 수족의 라코타족 (Lakota (Sioux)) 그리고 다른 북방지역의 대평야지대에 살았던 인디언들은 때에 따라 비대칭의 활들 (asymmetrical bows) 을 만들기도 하였다. 이러한 활들의 윗부분이 아랫부분보다 약간 길고 가늘다. 이 윗부분은 아랫부분보다 많이 구부러졌고 탄력성이 있는데 이는 화살이 방사되었을 때 화살이 과녁에 직진으로 날라가 맞출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화살이 직진으로 날라가지 않고 곡선으로 날라가는 한국의 방사방법과 기본적으로 틀린 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7의 2번의 활 그리고 그림 9 참조) 이러한 활들은 보통두껍고 무거운데 왜냐하면 가까운 거리에서 격투가 벌어졌을 경우 곤봉무기로 이용하기도 하기 때문이었다.
남부지역의 평야지대에 살았던 사람들은 활을 만드는데 가장 좋은 오세이지 오렌지나무 (미국 남부산의 뽕나뭇과의 식물) 를 사용할수 있었다. 이 나무는 아주 튼튼하고 강해서 복잡하고 일이 많은 힘줄을 활등에 붙일 필요가 없다. 이렇게 힘줄을 붙이지 않은 활들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남부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은 보통 그들의 활들을 길게 만들었는데 길이가 120에서 140 센티메타정도 된다. (그림 8참조)
유럽인과의 접촉이 있기 전에 인디언들은 화살촉을 나무, 뼈 아니면 돌로 만들곤하였다. 그후 유럽인들과의 상거래를 통해 쇠로 만든 남비, 후라이팬 그리고 주전자와 같은 용기들이 입수가능하게 되자 인디언들은 이 용기들을 잘라서 화살촉을 만들곤 하였다. 유럽의 상인들이 그 수요를 인식하게 되자 유럽이나 미국의 동부지역에서 대량 생산된 쇠 화살촉을 인디언들과 거래하였다. 물론 유럽인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제품들을 인디언들로부터 사게 되었다.
대부분의 평야지대에 살았던 인디언들은 시위를 동물힘줄을 꽈서 만들었다. 이러한 시위는 질기고 튼튼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그것은 습기에 약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은 비가오거나 습한날에는 활을 사용하는 것을피했다.
평야지대의 화살집은 실용적인것에서부터 정교한것에까지 다양하다. 사슴, 엘크 (elk, 현존 사슴중 가장 큼), 큰사슴 (moose) 그리고 버팔로등의 가죽이나 모피가 주요 자제를이루었다. (그림 9참조)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은 또한 푸마나 수달피를 이용하여 아주 정교하고 무늬를 많이 놓은 화살집을 만들기도 하였다. (그림 10참조)
평야지대의 인디언 활들이 대체적으로 짧기 때문에 많이 땡기지 않고 가슴까지만 당긴다. 그러므로 평야지대 인디언들의 화살들역시 매우 짧았다. 북평야지대의 화살들은 길이가 56 에서 62 센티메터이다. 남평야지대의 화살들은 조금 길어서 보통 62에서 66 센티메터정도 된다. 대부분의 평야지대의 화살들은 매우 길고 낮게 자른 깃털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화살이 방사되었을 때 금방 자리를 잡아 잘 날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이것은 특히 말등에서 활을 쏠 경우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말등위에서 바이손 사냥을 했을 경우 오른손잡이 궁사일 경우 사냥감을 오른쪽으로부터 접근하였다. 말을 타고 일 메터가 안되는 간격으로 가깝게 접근하여 궁사의 말과 바이손이 최대속도로 갤럽하고 있는 상태에서 바이손의 바로 어깨뒷부분을 맞추어야 되는데 이는 손바닥만한 과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은 어려울뿐만 아니라 매우위험하였다. 궁수가 화살을 자기 활의 시위에 걸고 머리위로 올린다음 내린후 활을 당겨 화살을 방사해야 되는데 이것이 아주빠른 순간에 이루어져야만 했다. (그림 11 참조) 만약에 화살이 아무 뼈에 맞지 않으면 화살이 바이손을 정통으로 뚫고 지나가는것이 예사였다.
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이 총을 전시에 쓰는 반면에 그들의짧은 활과 화살은바이손을 말등위에서 사냥할때에 선호하여 이용하였다. 유럽인의 모피사냥꾼들, 모피상인들 그리고 탐험가들 조차도 어느때에는 활과 화살의 무기를 선호햐여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것이 보다 더 쓰기가 편할뿐 아니라 말등에서 사용을 했을 경우 전장의 총 (muzzle-loading firearms) 보다 정확도가 높기 때문이었다. 이 전장의 총은 말등에서 최고속도로 달릴 경우 재장전하기가 어렵고 또한 느렸다. 예를 들어 이 전장의 총을 재장전할 사이에 숙련된 궁사일 경우 세번이상 방사를 하였을 것이다.
평야지대 인디언들의짧은 활은 후장식의 총들 (breech-loading firearms) 과 반복식의 라이플총이 입수가능하게 된19세기 후반기에 들어와 그 우세함을 잃기 시작하였다. 그와 동시에 백인 가죽 사냥꾼들이 평야지대로 들어와 마지막으로 남은 바이손 떼를 마구잡이로 살육하였고 대부분의 평야지대의 인디언 민족들은 인디언 보호거주지에만 살도록 제한되었다.

남서부지대

북미 남서부지대는 주로 사막지역인데 이러한 기후 조건이그곳에 살았던 인디언에게 활을 만들 수 있는 재료를 무척 제한하였다. 사냥을 하거나 먹을만한 식물들을 채집해서 생활을 했던 여러 아파치족 (Apache) 과 나바호족 (Navaho) 들은 메스큇 나무 (mesquite wood, 미국남서부산의 콩과의 관목) 나 오크나무 (oak, 떡갈나무, 참나부, 가시나무 무리) 들로 힘줄로 활등을 덮은 아주 강한 활들을 만들곤하였었다. (그림 12와 13 참조) 가장 무더운 사막에 살았던 유마족 (Yuma) 과 세리족 (Seri) 은 버드나무나 코튼나무 (cottonwood, 북미산의 사시나무의 일종) 로 활을 만들었다. 이 나무들은 유연하고 무르기 때문에 활을만드는 재료로 볼때 가장 부적합한 나무들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유마족과 세리족들은 열을 이용해서 활의양쪽팔을 활을 땡겼을때의 방향으로 굽혀서 활을 만들었다. 이렇게 미리 활의 방향으로 굽혀진 활들은 오래견딜수 있는 내구력이 있는 반면 화살의 속도와 관통력이 덜하다. 이러한 활의 디자인은 활에 오는 압력을 덜어서 활이부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사막지대의 사람들은 이러한 방법으로 극소수의 재료들로부터 기능이 가능하고 압력에 견딜 수 있는 활들을 만들었다.
많은 남서부 인디언들은 프라그마이쯔 갈대 (phragmites reed) 로 화살을 만들었는데 이 갈대는 어쩌면 대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속이 비어 있어서 단단한 나무로된 짧은 조각을 이 갈대에 끼워넣어 화살전방 (a fore shaft) 을 만드는데 이 조각에 실제 화살촉을 낀다. 화살촉은 종종 돌로 만들었다. (그림 12와 14 참조)

고원지대 (Plateau)

고원지대의 사람들은 그들의 극단적으로 짧고 힘줄로 등을 댄 활들 (sinew-backed bows) 로 유명하였다. 이런 활들은 엘크 (elk, 사슴중 가장 큰 종류) 의 뿔이나 산양의 굽은뿔로 만들었다. (그림 15 참조) 이 고원지대의 인디언들은 많은 아시인들과 같이나무보다 뿔이훨씬 압력에 강하다는 것은 일찍부터 발견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이 뿔을 아주 압력에 저항력이 강한 힘줄과 합쳐 활을 만들곤 하였다. 그러나 엘크나 산양뿔들은 다루기가 무척 힘들다. 구부러진 뿔들로부터 상대적으로 길고 가느다란 조각으로 잘라내어 물에 이것을 일자로펼수 있을만큼 부드러워질때까지 끓인다음 펴야된다. 이 잘라낸조각이 너무 짧을것 같으면 두개의조각을 활의 핸들에 같이 합쳐 이어서 활을 만들었다. 그런다음 활등은 아주 두터운 층의 힘줄로 덮었다. 이렇게 완성된 활은 그 반이 종종 힘줄과 아교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아시아의 콤포지트보우가 가운데에 나무부분이 있어 여기에 뿔과 힘줄을붙인다면 인디언의 뿔로 만들어진 활들은 보통 이 중간의 나무부분이 없고 그 대신 힘줄층을 직접 활의 뿔에 붙였다. 이것이 아시아의 콤포지트보우와 인디언의 뿔활들의 주요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어려운 과정을 통해서 만든 인디언 활들은 아주 장식을 많이 했다. 길이가 90센티메터로 장난감과 같이 생각되는데 의외로 굉장히 강하다. (그림 16 참조) 약 55 센티메터를 당겼을 경우 (draw lengths) 60 파운드 이상의 무게 (draw weights) 가 나간다. (그림 17참조) 이런 활들은 보통 아주 정교히 만든 화살집과 활집에 넣고 다녔는데 그 재료는 수달이나 푸마모피였다. (그림 18 참조) 대고원 지대의인디언들이나 대평야지대의 인디언들은 이러한 활들을 특히 높이 평가했다. 그래서 그들은 종종이러한 뿔활을 사기위해 말이나 총들을 주곤 하였다.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에 살았던 대부분의 인디언들은 사냥과 식물채집을 하여 생활을 하였다. 대부분의 땅들은 건조한 관목지대로 약간의 큰 나무들이 있을 뿐이었다. 이렇게 기후가 건조하고 자라는 식물이 부족해서 활을 만들 수 있는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다. 그들은 활 의 재목으로 주목 (yew, 주로 묘지에 심는 상록수) 과 노간주나무 (juniper wood) 를 선호하였다. 이는 이러한 관목들이 크게 자라지 않기 때문에이에 맟추어 짧은나무의 조각들을 사용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활들은 매우 짧아 90에서 100 센티메터밖에 되지 않는다.
활을 당겼을 때 활등에 오는 긴장 (tension) 과 활 안쪽에 오는 압축력 (compression forces) 을 가능한 한 골고루 분포하기 위하여 이 짧은 활들을 매우 넓고 판판하게 만들었는데 횡단면으로 보았을때 낮은 타원형 모양을 한다. 또한 같은 목적으로 활등에 힘줄층을 붙였다. 이 힘줄은 따뜻하고 젖은 아교로 붙였는데 이 아교는 동물의 가죽안면에 붙은 핏줄이나 지방을 긁어낸 후 이것을 삶아서 만들었다. 힘줄을 붙이고나서 얼마 후에 힘줄이 마르면서 활을 바깥쪽으로 잡아 당겨 리플렉스를 만든다. 이 리플렉스는 활을 더 강하게 만들고 화살도 빨리 쏜다. 이 활들의 힘줄을 붙인 등은 하얀색으로 색칠을 하였는데 이 뒷배경에 종종 파란색, 빨간색, 검정색이나 녹색으로 기하학적인 문양을 그려 넣었는데 아주 인상적이다. (그림 19참조)
캘리포니아 인디언들은 화살대를 만드는데 갈대 (phragmites reed) 를 사용하였다. 이 화살들은 거의 그들의 활들의 길이만 하다. 이 화살의 끝부분에 단단한 나무를 끼워 아주 근사하게 만든 화살촉을 부착하였는데 이 화살촉은 돌이나검은 불칸발생시 생기는 유리, (obsidian, 흑요석이라고 불림) 로 만들었다. 이 인디언들은 유럽인들과 상거래를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쇠로 만들 화살촉을 거의구할 수가 없었다.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활들은 양쪽의 활의 팔의 길이가 똑같다. 다른지역의 인디언들과 달리 캘리포니아 인디언들은 활을 잡는 식이 현저히 틀렸다. 왼쪽팔을 뻗어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한다음 활을그 위에 놓아 활이 거의 땅과 평행한다. (그림 20참조) 화살은 활의 오른쪽에 놓지 다른 인디언 궁수들과 같이 왼쪽에 놓지 않는다. 시위를 당길때도 아시아의 궁수들과 비슷하게 오른손의 엄지로 시위를 당기는데 단지 아시아의 궁수들과 틀린점은 각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림 6참조)
캘리포니아의 토착민들은 이러한 활들을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중간의 거리에서 사슴을 사냥할때 그리고 적들과 싸울때 사용하였다. 1849년에 캘리포니아에서 금이 발견되었을때 수천명의 백인들이 금을 찾으러 이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이 지역에 살고 있던 인디언들을 무자비하게 살육하였었다. 마지막 생존자들중의 한사람이 1911년에 거의 반 굶어죽다시피 하여 캘리포니아의 오로빌 (Oroville) 이라는 작은 마을에 도착했다. 이 사람은야나/야히족 (Yana/Yahi tribe) 에 속하는 사람으로 스스로 이시 (Ishi) 라고불렀다. 이 이시는 그사람들의 말로 "남자" (men) 를 뜻하거나 "사람" (people) 을 뜻한다. (그림 20참조) 이렇게 발견된 이시는 알프레드 크뤠버 (Alfred Kroeber) 라는 미국 인류학과 (anthropology) 교수로부터 관심을 얻게 되었다. 크뤠버교수는 이시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인류학 대학 박물관에 고용하였다. 이시는 이렇게 하여 이곳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종족들에 대해 가르치며 마지막 남은 여생을 보냈다. 이 박물관에서 사는 동안 이시는 여러개의 활과 화살을 만들었는데 이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여 모두 자료로 남겼다.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인디언의 궁술이라고 알려진 것들은 이리하여 이시로부터 내려온 것이다. 이시는 1916에 결국 운명하였다. Robert F., Heizer and Theodora Kroeber. Ishi the Last Yahi: A Documentary Histor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9, pp. 120-121, 229; Saxton T. Pope. Bows and Arrow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1974 (1923).

북서부 해안지대

북서부 해안지대에 살았던 인디언들은 농사를 짖지 않고 크게 바다에서 나는 것들로 생활을 유지하였다. 그들은 물개와 고래와 같은 바다 포유동물들을 사냥하기도 했지만 그들의 주요 양식은 연어였다. 수많은 연어들이 바다에서 살다가 매년 자기들이 태어난 강이나 계곡들로 알을 놓으러 돌아온다. 그러면 이곳에 살았던 토착민들은 수천마리의 연어를매년 잡아서 저장하곤 하였다. 이러한 풍부한 자원은 사람들로 하여금 해안가를 따라 생긴 영구적인 마을에서 매우 큰 단체 (very large communities) 를 이루며 살도록 하였다. 사회구조를 봤을때 엄격한 계급사회를 이루었다. 제일 꼭대기에 귀족계급이 있고 그 밑으로 평민과 노예가 있었다.
북서부 해안지대의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아주 뛰어난활재목을 입수하였는데 예를 들면 북방부 다우림지역에서 나는 주목 (yew, 흔히 묘지에 심는 상록수) 과 삼목 (cedar) 을 들 수 있다. 이 사람들은 주로 활을 대부분 숲속의축축한 조건에서 사용을 하거나 바닷가에서 배를 타고 사용을 해야 했기 때문에 그 장비들이 상대적으로 습기에 저항성이 있어야 했다. 그래서 단 나무 한조각으로 만든 활 (selfbows, 셀프보우) 을 선호하는 반면힘줄을 활등에 붙인 활들 (sinew-backed bows) 은 이 서부해안지대에서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습기에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일부러 이 서부해안지대의 사람들은 활들에 기름칠을 하였다. 대부분의 활들은 꽤 짧고 어떤 것들은 상당히 뒤로 휘어지고 (리커브, pronounced recurves) 다양한 그들 고유의 디자인 형태로 만들었다. (그림 21참조)
화살대는 종종 잘라진 삼목의 통나무 (split cedar logs) 로 만들었다. 북서부해안지대의 인디언들은 대부분의 다른 인디언들과 달리 깃털을 화살대에 부치는데 힘줄을 사용하지 않고 벗나무 껍질이나 다른 식물성 섬유질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 재료들이 힘줄보다 습기에 덜영향을 받기 때문이었다.
북서부 해안지대 인디언들의 방사방법은 캘리포니아의 인디언들과 비슷하였다.

북극권에 접한지대 (The Subarctic )

북극권에 접한지대에 살았던 인디언들은 계절에 따라 이동을 하며 사냥을하거나 식물들을 채집해서 생활을 했는데 활 재목으로 봤을때 아주 한계가있었다. 주로 테머랙 (tamarack, 미국 낙엽송), 흑스프루스 (black spruce, 갯솔, 전나무등의 가문비나무속의 식물) 아니면 자작나무 (birch) 를 활 재목으로 썼다. 이러한 나무들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 지역의 사람들은 활을 상대적으로 길게 만들었다. 활의 긴장내지 압력 (strain) 을 보다 골고루 분포하기 위해 그들의 활들은 양쪽활의 팔중앙은 넓직하고 활의 손잡이 부분과 끝부분은 좁게 만들었다. 이러한 대부분의 활들은 나무 한조각으로 만든 셀프보우 (selfbows) 로 활등에 힘줄이라던지 하는 아무런 재료가 부착되어있지 않았다. 그러나 북극권에 접한지대의 나무들이 전반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아주 추운 날씨에는 활을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북극권에 접한 지대의 사냥꾼들은 큰 동물 사냥시에 활과 화살을 사용하는 만큼 그외에도 창 (lances and spears) 에 의존하곤 했다.
유럽인들이 17세기에 총을 이 지역에 들여오게 되면서 창과 활은 점점 큰동물을 사냥할때나 적들과 싸울때 사용했던 무기로서의 중요성을 잃게 되었다. 그러나 활과 화살이 북극권에 접한지대에서 토끼, 오리와 거위등과 같은 작은 동물을 사냥할때 쓰이는 무기로 살아남았다. 북극지대에 접한 지대에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수집된 활들을 보면 보통 위에서 보았을 때 다소 폭이 좁고 옆에서 보았을때 무척 두껍다.이러한 활들은 그 전에 만들었던 폭이넓고 판판한 것보다 만들기가 훨씬 쉽다. 이지역의 인디언들이 아직도 순록 (북미산), 큰사슴이나 곰등을 잡을때 총을사용하여 사냥하는가 하면 여자들과 아이들은1930년 정도가 될 때까지 활과 화살로 조그만 동물등을 사냥하곤 했다.

북극지대

북극지대의 토착민들은 에스키모 ("Eskimo") 라고 알려졌는데 그들 자체적으로는 이누잇 ("Inuit") 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한다. 이누잇라는 낱말은 그들의 말로"사람들" ("the people") 이나 "인간들" ("human beings") 을 뜻한다. 그들은 아주짧은 여름과 끝없이 길고 잔혹하게 추운 겨울이라는 극단적인 환경에서 산다.
대부분의 이우잇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는 나무들이 전혀 살지 않는다. 그래서 나무를 먼 남부지역의 인디언들로 부터 사거나 바다에서 떠다니는 유목을 건져 활을 만든다. 이렇게 극한적인 환경에서 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누잇 사람들은 전시와 큰동물사냥시에 쓰이는아주 강한 활들을만들었다. 그들이 활을 만들때 쓰는 유목조각들은 대부분 활을 만들기에 너무 짧았다. 따라서 두개 내지 세개의 조각들을 합쳐 붙여서 활을 만들었다. 이 나무조각들이 대체적으로 아주 약하기 때문에 힘줄을 활등에 붙여 활을 보강시켰다. 다른 인디언들과 달리 그들은 힘줄의 섬유질을 활의 등에붙이지 않고 이 섬유질을 따서20메터정도 되게 긴 밧줄로 만든다. 그다음 이렇게 만든 밧줄의 한쪽끝을 활의 윗 끝부분에 고정시킨후 이 밧줄을 활등을 거쳐다른 쪽 활 끝으로 가져가 한번돌아 감고 다시 다른쪽 끝으로 가져간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이 과정을 여러번 반복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이힘줄로 만든 밧줄의 여러갈래가  활등 전체를 싸게된다. 그런 다음 이렇게 활등을 싸고 있는 여러 갈래를 꼬아서 조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꽈진 힘줄 밧줄은 활을 굉장히강하게 만든다. 이런 식으로 이누이트 인디언들은 활을 잡아 당겼을 때 대강 65 파운드의 (draw weights) 강한 활을 만들곤 하였다. 이런 활들은대부분의 큰 짐승들을 살상할 정도로 강하다. (그림 22 참조) 만약에 나무가 없을때는 뼈나 순록 (북미산) 뿔 그리고 힘줄등을 활을 만드는데 사용하였다.

Bibliography:

Allely, Steve and Jim Hamm. Encyclopedia of Native American Bows, Arrows and Quivers, Vol. 1, Northeast, Southeast and Midwest. The Lyons Press: New York, 1999.

Allely, Steve and Jim Hamm. Encyclopedia of Native American Bows, Arrows and Quivers, Vol. 2, Plains and Southwest. Bois d'Arc Press, 2002.

Allely, Steve, "Western Indian Bows," in Jim Hamm (ed.), The Traditional Bowyer's Bible. vol. 1. Lyons and Burford: New York, 1992, pp. 165  194.

Hamm, Jim. Bows and Arrows of the Native Americans. New York: Lyons and Burford, 1991.

Holm, Bill, "On Making Horn Bows," in T. M. Hamilton. Native American Bows. Missouri Archaeological Society: Columbia, Missouri, 1982, pp. 116-134.

Laubin, Reginald and Gladys. American Indian Archery. University of Oklahoma Press, Norman, Oklahoma, 1980.

Mason, Otis Tufton. North American Bows, Arrows, and Quivers. Amereon House: Mattituck, New York, 1995, (Reprint Smithsonian Institution Report 1893).

The Native Americans. Salamander Books: London, 1991.